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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국보디자인 주가 분석과 미래 전망

주식

 

안녕하세요.

기업 읽어주는 남자 미소행복입니다.

이번엔 국보디자인 주가 분석과 미래 전망에 대해서 포스팅해볼려고 합니다.

요즘 코로나 4차 대유행으로 전세계적으로 경제가 매우 불안정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위기가 곧 기회이겠죠 ?

 

포스팅시작하겠습니다.

 

국보디자인 개요 1

국보디자인 황창연

 

국보디자인 대표

 

1983년 설립
2002년 코스닥시장 상장
실내 인테리어 회사 2012년이후 곡내 도급순위 1위 유지
36년 연속 흑자,무차입경영
매출 비지니스 모델 (오피스 40% 레저관광30% 상업시설 20%,주택 및 기타 10%(2017년 기준)

 

개요 2

국보디자인 연혁
인테리어회사 순위

 

1983년 창사이후 현재까지 무차입경영 실행하고 있으며
2012년 시공능력평가액 1위 달성후
현재까지 1위를 계속 하고있습니다.

 

개요 3

 

업계에서 유일하게 가구공장을 직접 운영, 자체 제작하고 있습니다.
(가구의 디자인과 품질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입니다.)
자회사로 세르비레 (인테리어 이동가구 수입) 인치가구 (사무용 가구 도소매 및 제조)를 보유하고 잇습니다.

 

개요 4

 

국내 건설경기 침체로 인해 경쟁이 심한 주택 비중을 성장하는 대형 호텔/카지노/오피스/레저 인테리어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동사의 주택매출 비중은 40%정도이며 2011년을 기점으로 호텔,카지노,오피스,레저 매출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택인테리어 비해 고기술이 요구되는 상업용 인테리어가
마진율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에 집중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능력 보유 (2005년 베트남 호치민 법인설립을 시작으로 인도,미얀마,미국,멕시코,중국에
해외법인을 설립하였고, 글로벌 인테리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대표 해외공사 : 베트남 호치민의 인터콘티넨탈 호텔,하노이 롯데센터,미얀마 대우 아마라본 호텔,

                        아부다비공항관제탑,몽골의 로열 힐 카운티 등등이 있다.

 

 

주요 프로젝트 자료

 

대표 프로젝트 자료

 

주주현황 및 자본금의 변동사항

발행주식 750만주의 자기주식수의 비율은 8.4%입니다.
2016년도 자기주식수 약 19만에서 약 62만주를 계속 사들이고 있습니다.
2.6% -> 8.4% 5.8% 상승하였습니다.
주주가치제고를 위해 자기주식수를 늘려가고 있는거 같습니다.

 

단한번의 자본조달없이 기업을 운영해왔습니다.
최대주주 및 가족주식까지 합하면 52%로 절대적 영향력이 있습니다.
최대주주의 나이가 이른에 가까워지고 있는데 증여에 대해서 생각을
해봐야할 시기로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소히 말하는 대주주 2대 세습 주가 누르기 ? 로 주가가 크게 상승 못하는
시나리오도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특이한점 슈퍼개미 박영옥씨가 2019년도쯤에 6%대로 매입하기 시작해서
현재 9.6%까지 모으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의 현황

국보디자인의 1분기 국내매출 780억에 비하면 외형의 크기는 다소 작지만 해외 프로젝트의
수행능력이 가능하다는것에 의미를 가질수 있습니다.
눈여겨 볼 부분은 국보 중국,인도,베트남의 성장세가 두드러집니다.
특히 인도시장은 전년동기 대비 약 5배정도 매출이 증가하였고, 현금흐름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장기 추세 및 전체 현황 요약

국보디자인 주가 분석을 위해서 살펴봐야될 부분입니다.
2008년부터 최근 매출액과 수주잔고의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2017년을 기준으로 수주가 크게 늘면서 매출또한 같이 늘고있는 양상입니다.


매출액vs미청구공사의 비율과 매출원가율의 장기적 추세를 보았습니다.
국보디자인은 수주산업으로 수주를 받게 되면 초기자본이 많이 들어가는 산업입니다.
그래서 원가율의 특이한 변화는 없는지 살펴봐야하며 매출액대비 미청구공사가 어느정도 되는지
확인해야만합니다. 매출액 대비 과도한 미청구공사비가 발생되면 뭔가 내부적 문제가 있다고 봐야할것입니다.
미청구공사 비율은 3~8%정도에서 왔다갔다하며 원가율도 83%~88%로에서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매출원가율과 미청구공사 비율이 비슷하게 움직이는걸로 보아 미청구공사에 따라
원가율의 개선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코로나로 인한 위기에 대비한 조달업체의 다변화 등 위기경영의 개선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상황으로서는 크게 문제가 되고 있지는 않고 기업 위기대처능력을 높이 평가할수 있겠습니다. 

 

2008년부터 장기적인 수익성 추세를 알아보았습니다.
장기적으로 최근 10년 복리상승률 (지배순이익) 12.8%이며 
매출 또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최근 21년 1분기 영업이익률이 크게 개선되어 코로나에 크게 영향이 받지않고
영업을 잘하고 있다고 판단이 되어집니다.
코로나시대에 현재까지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면서 이와 동반하여 부동산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에 따른 인테리어에 관심도 높을꺼라 판단되고
대한민국 건물의 노후화가 지속됨에 따라 내부 인테리어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꺼로 예상됩니다.


최근 분기 현황 및 주가 분석 

 

최근 분기별 손익입니다.
1분기 매출은 연결기준 전년 동기 대비 7.5% 상승하였고 영업이익은 84.5% 상승하여 
국보디자인의 수익성 전년동기대비 크게 개선이 되었는걸 알수있습니다.

이번 1분기에 피델리티매니지먼트앤리서치컴퍼니엘엘씨 글로벌 자산운용사가
주식을 약 8만주 가량 매수 하였습니다. 

국보디자인의 특징중에 하나가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기타포괄손익) 엄청납니다.
현재 기준 시가총액 1700억대이고 현금성자산 310억 + 지분금융자산 1400억
당장 현금화할수 금액이 시가총액과 비슷합니다.
현채 총부채가 950억가량 정도되면 부채비율은 1분기 기준 57%입니다.
수주산업 특징으로 초기에 현금이 많이 들어가는데 
이런 탄탄한 현금및 자산으로 보다 양질의 수주를 받기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판단됩니다.

 

일봉
월봉

현재 주가는 23,050원입니다.
전 고점 27,700원에 비해 약 17% 하락하였습니다.
장기 이평선까지 떨어졌는데 월봉으로보면 여전히 상승추세이며
최근 크게 상승하여 이익물량실현으로 인한 주가 하락으로 단기적 하락이 예상됩니다.
꾸준한 수익성과 자산의 우량성,기업 안전성에 비해 주가가 크게 상승못하는 점은
아직 시장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장기적으로 봐야되며 주가가 떨어질때 분할매수로 천천히 모아가는게 
가장 안전하게 수익을 낼수 있을꺼라 판단됩니다.
투자 포인트중의 하나로 크게 상승하기전 소외될때 모아가는것도 일종의 투자법중에 하나입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매도하는겁니다.

 

 


국보디자인 투자 포인트

*강점

1.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리모델링 1위

2. 시가총액(1700억대)대비 풍부한 현금,금융자산(약 1700억대)으로 원활한 현금흐름 유지

3. 36년 연속 흑자, 무차입경영실현

4. 글로벌 프로젝트수행능력 보유

5. 호텔,카지노,리조트 등 레저,관광시설은 실내 인테리어기술의 최정점

6. 업계 유일 가구공장을 직접 운영,자체제작하여 디자인과 품질향상

7. 일부 프로젝트손실에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않는 영업이익 200억대 유지

8. 건전한 재무구조로 입찰시 수익성 좋은 프로젝트 수주를 따는데 결정적 연할요인

9. 정부 도시 재생산업 수혜 예상

 

*리스크

1. 대기업 투자 활동 위축시 신규프로젝트 부재현상

2. 스펙타클한 성장보단 낮은 성장성

 


평소에 관심 있었던 종목이고 현재 투자도 활발히 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리스크 없는 투자없고 성공 투자를 위해서는 신중함과 과감함이 중용을 이룰때

가장 좋은 수익을 안겨주는거 같습니다.

저의 국보디자인 주가 분석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항상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글은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